홍보마당
한국수자원조사기술원의 SNS와 홍보자료를 둘러보세요.
한국수자원조사기술원-뉴질랜드 수문 분야 협력 가속화, 선진 수문조사 기술 교류 프로그램 성공적 마무리
2025-06-20 통합관리자
□ 한국수자원조사기술원(이하 ‘기술원’)은 지난 5월 26일부터 29일까지 뉴질랜드 수자원학회(이하 ‘NZHS’) 회장 Dr. Mike Ede의 방한에 맞춰 ‘선진 수문조사 기술 교류 프로그램’을 개최하며 양국 간 기술 협력 기반을 다졌다.
□ 이번 프로그램에서 NZHS 회장은 기술원 본원을 비롯해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및 안동 하천실험센터를 방문하였다. 또한 자동화 기반 조사 기술, 저유량 환경에서의 장비 운용, 기술 워크숍 추진 등 실질적인 협력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 기술원과 뉴질랜드(NZHS, NIWA)는 이번 프로그램을 계기로 올해 안에 후속 온라인 회의, 업무협약(MoU) 체결 논의, 워크숍 준비 등을 추진하며 협력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2026년 3월 뉴질랜드 현지에서 개최 예정인 워크숍에서는 공동연구 및 기술 실증이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 기술원 이영기 원장은 “NZHS 회장의 방한은 양 기관 간 신뢰를 바탕으로 한 협력의 시작점으로, 향후 공동연구와 인력 교류, 세미나 등을 통해 글로벌 수문조사 기술을 함께 선도해 나가고 이번 교류가 물을 매개로 한 국제 파트너십의 모범 사례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