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마당
한국수자원조사기술원의 SNS와 홍보자료를 둘러보세요.
물관리 체계 구축을 위한 하천 유량·수질측정 협력 강화 업무협약 체결
2025-06-17 통합관리자
□ 한국수자원조사기술원(원장 이영기, 이하 기술원)과 한국환경보전원(원장 신진수, 이하 보전원)이 물관리 체계 구축을 위한 하천유량 측정 분야의 협력 강화를 위해 지난 6월 17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이번 협약은 수자원 조사·연구의 글로벌 선도기관인 기술원과 녹색전환을 선도하는 환경보전 전문기관인 보전원이 기술적 역량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상호 협력을 통해 국가 물관리의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추진되었다. 특히, 실무 중심의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향후 유량·수질 측정 기술의 발전과 함께 관련 정책 및 제도의 개선에도 실질적 기여가 기대된다.
○ 협약 주요 내용은 ▲하천유량 및 수질 측정 관련 기술·정책 정보 교류, ▲공동 조사연구 및 기술개발 추진, ▲측정 기술의 제도적 확산을 위한 홍보·교육, ▲측정 장비 협력 및 실무협의체 운영 등이다. 특히, 공동 세미나와 포럼을 포함한 교류 프로그램과 현장 중심의 기술 협력 방안을 구체적으로 실행할 예정이다.
○ 기술원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자체 개발한‘키스 버디-S(KIHS BUDDY-S)’의 현장 활용성을 강화할 예정이다. 키스 버디-S는 얕은 수심이나 유속이 느린 하천에서도 안정적인 수문자료 수집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으며, 2024년 시제품 개발을 완료한 후 100회 이상의 현장 측정을 통해 성능을 입증했다. 2025년 5월에는 관련 특허 등록도 마친 상태다. 해당 장비는 측정원의 수면 진입을 최소화하여 현장 안전을 제고하는 동시에, 첨단 센서와의 호환을 통해 정밀한 데이터 확보가 가능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기술원 이영기 원장은“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보유한 기술과 경험을 융합해 물관리 체계를 강화하는 데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정확하고 신뢰도 높은 수문자료 생산을 통해 국민의 물 복지 향상과 미래 물 안보 확보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 보도자료 기사
https://www.naeil.com/news/read/551567?ref=naver (내일신문)
https://biz.heraldcorp.com/article/10511296?ref=naver (헤럴드경제)
https://www.ikld.kr/news/articleView.html?idxno=314967 (국토일보)
http://www.kdpres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8562 (데일리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