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마당
한국수자원조사기술원의 SNS와 홍보자료를 둘러보세요.
한국수자원조사기술원, 안전보건경영방침 선포식 및 로이드인증원 ISO45001 갱신 인증 획득
2025-11-25 통합관리자
□ 한국수자원조사기술원(이하 기술원, 원장 이영기)은 11월 21일 본원(고양시 킨텍스 오피스동)에서 전 임직원 및 노동조합, 로이드인증원(한국지사 대표이사), 수급사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25 안전보건경영방침 선포식’과 ‘ISO45001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서 수여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기술원이 안전을 경영의 최우선 가치로 삼고, 산업재해 예방 및 안전문화 정착을 본격화하기 위한 공식적인 선언의 자리다.
□ “안전은 모든 것의 시작”… 新 안전보건경영방침 공식 선포
○ 기술원은 이날 안전보건을 ESG 경영의 핵심으로 삼고 △도급·발주공사 안전관리 책임 강화 △AI 기반 위험관리 체계 도입 △자동·디지털 조사장비 활용 확대 △작업중지권 실질 보장 △근로자 참여형 위험성평가 내재화 등을 골자로 한 새로운 안전보건경영방침을 공식 선포했다.
○ 이영기 원장은 “오늘의 방침은 선언이 아니라 실천이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기관으로서의 책임을 강화하겠다는 약속”이라고 밝혔다.
□ 로이드인증원 ISO45001 갱신… “국제 수준의 안전관리체계 입증”
○ 이어진 행사에서는 글로벌 인증기관 로이드인증원으로부터 ISO45001 갱신 인증서를 재취득하며 기술원의 안전보건관리체계가 국제 표준 수준에 부합함을 공식적으로 확인했다.
○ 기술원은 2022년 최초 인증 이후 자체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꾸준히 고도화해 왔으며, 올해 갱신 심사에서는 공공기관 안전평가 최우수 등급 유지, 산업재해 감축 등 구체적 성과가 반영됐다.
○ 로이드인증원 이일형 대표는 축사를 통해 “기술원이 구축한 안전보건관리체계는 국제 기준에 충실히 부합할 뿐 아니라 현장의 실천력과 개선 의지가 돋보였다”고 평가하며 향후 지속적인 성과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 전사 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성과 공유… 위험성평가·TBM·안전제안 우수자 시상
○ 선포식과 인증서 수여식에 이어 △2025 위험성평가 경진대회 △TBM(Tool Box Meeting) 경진대회 △안전보건제안 공모전 수상자가 발표됐다. 총 20여 개 팀과 직원이 선정되었으며, 기술원은 우수사례를 향후 교육자료, TBM 가이드 개선, 현장 안전조치에 활용할 계획이다.
□ “끝이 아닌 새로운 출발”… 안전 중심 조직문화 강화 선언
○ 이영기 원장은 “오늘의 선포식과 인증은 기술원이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의 모범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한 출발점”이라며 “모든 임직원과 협력사가 함께 안전문화를 확산해 산업재해 ZERO를 실현하겠다”고 강조했다.
